카테고리 없음

국제유가 급등, WTI 75달러/배럴 돌파

energyresearch 2025. 1. 13. 07:57

어제 ICE 브렌트유 가격이 1% 상승하며 원유 시장의 강세가 지속되었다. ING 원자재 분석가는 시장 심리가 주로 날씨, 수요, 지정학적 요인에 의해 긍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이 러시아에 추가 제재를 가함에 따라 세계 에너지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국제 유가가 급등하고 있다. 특히 브렌트유는 한때 배럴당 80달러를 넘었으며, 현재 WTI 원유는 배럴당 76.69달러, 브렌트 원유는 지난해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 재무부는 러시아의 석유 생산과 수출을 단속하기 위해 180척 이상의 선박을 제재 대상으로 포함시키고, Gazprom, Neft, Surgutneftegas 등 주요 석유 회사 및 일부 러시아 최고 석유 경영진에 대한 자산 동결, 거래 금지, 보험 서비스 제공 제한 등의 구체적인 제재 조치를 발표했다. 이러한 제재는 러시아의 석유 수출과 공급망을 크게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으며, 공급 감소 시 국제 유가는 추가 상승하거나 공급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제재 발표 직후 국제 유가는 급등했으나, 이후 제재 목록 발표 이후 일시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미국의 추가 제재로 러시아의 석유 수출과 공급망이 중단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유가 상승이나 공급 부족 우려가 커지고 있다. Gazprom, Neft, Surgutneftegas 등 러시아 주요 석유 회사는 미국의 제재가 불합리하고 불법적이라며 항의했으며, 사업 지속을 위해 계속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 이후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추가 제재를 도입한 것으로 분석되며, 트럼프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 의사를 밝혔고 양측은 회담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원유 시장의 기본 분석에 따르면, 북반구 일부 지역의 추운 날씨로 인해 난방유 등의 석유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시아의 현물 LNG 가격이 원유 대비 프리미엄을 받고 있어 천연가스와 원유 간 대체 위험이 증가하면서 원유 수요를 더욱 뒷받침하고 있다. 유럽의 정제유 재고 역학을 살펴보면, 지난주 암스테르담-로테르담-앤트워프(ARA) 지역의 정제유 재고가 5만 톤 증가했으며, 이 중 휘발유 재고는 12만 톤 증가했고, 디젤 재고는 35,000톤 감소했다. 그러나 경유 재고는 247만 톤으로 역사적으로 풍부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공급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수요가 변동하더라도 유럽 시장의 공급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 천연가스 시장의 기본 분석에서는 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다. 네덜란드 천연가스 거래 센터(TTF) 가격이 어제 1.26% 하락하여 메가와트시당 45유로 아래로 마감되었고, 이번 주 누적 하락폭은 9%를 넘어섰다. 일기예보에 따르면 다음 주 유럽 북서부의 날씨가 온화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난방 수요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완화될 것이다. 동시에 유럽과 아시아 간의 LNG 가격 격차가 확대되면서 유럽 시장의 LNG 매력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EU 천연가스 저장고의 충전율은 68%로 지난해 동기 83%에 비해 감소했고, 지난 5년 평균 74%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수요 대응에 충분하다. 날씨가 따뜻해짐에 따라 천연가스 가격은 향후 더욱 큰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기술 분석가의 해석에 따르면, 원유 시장과 천연가스 시장은 최근 펀더멘털의 변화와 미래 공급 및 수요 역학에 대한 시장 기대의 변화를 반영하여 서로 다른 가격 추세를 보이고 있다. 원유 기술적 분석에서는 ICE 브렌트유 가격이 1% 상승하며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브렌트유와 두바이유의 가격 차이가 플러스 추세로 돌아서며 브렌트유에 대한 수요 반등을 시사한다. 지속적인 추운 날씨 시 브렌트유의 저항 수준이 추가로 테스트될 수 있으며, 아시아 바이어들의 중동 지역 원유 구매 동향이 두바이유와 브렌트유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럽의 정제유 재고에 대한 기술적 해석에서는 휘발유 재고의 급증이 수요 둔화를 시사할 수 있으며, 이는 휘발유 가격에 압력을 가할 수 있다. 경유 재고는 감소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공급 부족 우려는 낮다. 기술적으로 정제유 가격은 수요 증가와 재고 변화에 따라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클 가능성이 높다. 유럽 천연가스 시장의 기술적 분석에서는 TTF 가격이 45유로/MWh 아래로 떨어지며 주요 지원 수준을 하회했다. 이는 향후 수요와 공급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조정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온화한 날씨와 LNG 가격 격차 확대에 따라 단기적으로 가격 하락 압력이 지속될 수 있다.

 

종합적으로 원유 시장은 추운 날씨와 지정학적 리스크, 특히 미국의 러시아 제재로 인해 단기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반면 유럽 천연가스 시장은 온화한 날씨와 풍부한 공급, 그리고 러시아 제재의 영향으로 인해 가격 하락 압력을 받을 전망이다. 향후 시장 동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주요 변수로는 날씨 변화, 지정학적 상황, 재고 데이터 변화 등이 있다.

 

추가적으로 유럽연합의 에너지 정책 변화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하며, 장기적으로 에너지 공급 다변화와 대체 에너지 개발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또한 미국의 러시아 제재 등 지정학적 상황이 에너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이번 원유 및 천연가스 시장 분석은 현재의 시장 상황과 향후 전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지속적인 시장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응이 요구된다.

 

 

 

미국의 러시아 제재와 유럽의 정제유 재고 변동은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 여러 가지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요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1.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의 재편 가능성: 러시아 에너지 수출 감소는 다른 원유 생산국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며,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의 재편을 유도할 수 있다.
  2. 국제 유가의 지속적 상승 압력: 지정학적 리스크와 공급 감소는 유가의 지속적 상승 압력과 함께 단기적인 변동성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크다.
  3. 유럽 에너지 시장의 안정성 강화: 유럽의 정제유 재고 증가는 단기적인 공급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에너지 공급 다변화와 대체 에너지 개발이 필수적임을 강조한다.
  4. 천연가스 시장의 변화와 대체 에너지 수요 증가: 천연가스와 원유 간의 대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재생 가능 에너지와 같은 대체 에너지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5. 지정학적 리스크와 에너지 시장의 변동성 증가: 미국과 러시아 간의 외교적 대화와 제재의 변화는 에너지 시장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6. 에너지 정책과 대체 에너지의 중요성 부각: 유럽연합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은 에너지 공급 다변화와 대체 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하게 되었다.